본문 바로가기

내일배움캠프 안드로이드 3기

스타터 노트

  1. 내가 앱 트랙(iOS, Android)에 참여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 평소에도 안드로이드 개발자를 희망하고, 혼자서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독학을 하다보면, 협업 프로젝트나 협업 툴에 대한 경험이 부족해지고, 사용 중인 기술이나 구현 방식이 실무의 것과 동떨어져도 깨닫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내일배움캠프의 앱 트랙에서는 실무 경험이 있는 강사들의 멘토링을 받을 수 있고 협업 프로젝트도 경험할 수 있도록 과정을 제공한다고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제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할 수 있을 거 같아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내가 이해한 앱개발자는 어떤 역할을 하는 사람인가요?
    - 먼저 개발자는 요구되는 기능을 프로그래밍을 통해 공학적으로 구현해낼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앱개발자는 그런 개발자 중에서도 스마트폰 앱을 통해 기능을 구현합니다.
      앱은 응용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OS에 대한 이해를 수반해서 설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고, 실생활에 맞닿아 있는만큼 목적이 매우 다양합니다. 그리고 현대의 스마트폰은 카메라, 각종 센서, GPS 등 강력한 디바이스들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앱개발자는 앱이 동작하는 OS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갖추고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다양한 디바이스들을 활용해, 요구되는 기능들을 효율적이고 유저 친화적으로 구현해내는 역할을 한다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3. 개발을 경험해보셨나요? 해보셨다면 어떤 경험을 하셨는지를 작성해주시고, 아니라면 앱개발에 대해 찾아본 것을 작성해주세요.
    - 비전공자이지만, 컴퓨터 공학에 어릴 때부터 관심이 많았고 부전공으로 택했습니다. 필요한 학점을 초과해가면서 수업을 이수했고, 그 과정 속에서 다양한 개발 경험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CS 전공 지식들을 바탕으로 파이썬 기반 키오스크 설계, html · css · js · node.js · php ·  mysql 기반으로 간단한 웹페이지와 서버 설계, RISC-V 시스템인 xv6 개선 및 수정, 어셈블리어 디버깅, 리눅스 상에서 C 프로그래밍, 소켓 프로그래밍을 통한 채팅 프로그램 작성 등을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이와는 별개로 안드로이드에 관심을 가지고 인터넷 강의를 많이 수강했고 지금도 수강 중인 강의가 있습니다. 강의를 따라 xml 기반으로 SNS나 쇼핑몰 앱 등을 여러 차례 구현해 보았고, Room이나 Retrofit, Glide와 같이 보편적인 라이브러리에는 어느정도 익숙해진 상태입니다.
      최근에는 클린 아키텍처와 DI에 익숙해지려고 간단한 Todo앱을 클린 아키텍처 구조 및 Hilt를 이용해서 구현해보았고, Jetpack Compose를 공부 중인 상태였습니다.

  4. 앱개발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 나의 강점과 연관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혹은 보완, 개선하고 싶은 개인 역량이 있나요 ?
    - 먼저 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 커리큘럼을 통해 CS 지식들을 쌓은 것이 강점이라고 생각하고, 무엇보다 개발 자체가 즐겁게 느껴지는 성향이 가장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원래 상경계열을 주전공으로 했기 때문에 가질 수 있었던 많은 비즈니스 관련 팀플 및 작문, 발표 경험은, 앱개발자로서도 부서와 관계 없이 다른 직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중요한 역량이 되어준다고 생각합니다.
     
      보완하고 싶은 점은 실무에서 쓰이는 아키텍처를 적용한 앱을 만드는 것에 익숙해지고 싶고, 아직은 다양한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때 공식 문서들을 참조해가며 만드는데 문서 없이도 작성할 수 있게 능숙해지고 싶습니다.
      그리고 Jetpack의 구성요소들, 특히 Compose에도 익숙해져서 모던한 안드로이드 앱을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싶습니다. 혼자 공부하면서 생긴 좋지 않은 구현 방법 등도 개선시킬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5. 본 코스 수료 후, 어떤 앱개발자로 성장하고 싶나요?
    - 주니어 앱개발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충분히 가진 앱개발자가 되는 것이 1차적인 목표입니다. 이후에는 안드로이드와 라이브러리들에 대해 심도 있게 공부해서 퍼포먼스를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싶고, 안드로이드 개발에만 안주하지 않고 여유가 난다면 백엔드나 iOS도 공부해서 커버할 수 있는 범위를 늘리고 싶습니다.

  6. 그 외에 앱개발 트랙에 기대하는 것이 있다면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 모두가 얻어가는 것이 있는 의미 있는 기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커리큘럼에 대해 바라는 것은 위에서도 몇 번 언급했지만, 실무에 가깝고 모던한 구조의 안드로이드 앱을 만드는 경험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내일배움캠프 안드로이드 3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24.01.20  (0) 2024.01.20
[TIL] 24.01.19  (0) 2024.01.19
[TIL] 24.01.18  (0) 2024.01.18
[TIL] 24.01.17  (0) 2024.01.17
[TIL] 24.01.16  (0) 2024.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