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안드로이드 공부
요며칠 쓸 게 없어서 TIL을 작성하지 않았다. 연습용으로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김에 빌드 스크립트 관리를 Groovy가 아닌 Kotlin DSL로 해볼까 해서 관련 내용을 좀 찾아봤다. 예전에 한 번 써보았을 때는 다른 것은 차치하고, 컴파일 속도가 좀 답답했던 거 같은데, 아직도 그럴지 모르겠다.
Migrate your build configuration from Groovy to Kotlin | Android Studio | Android Developers
공식 문서를 읽어보니, 전반적으로 코틀린 문법으로 작성해야한다는 것을 제외하면 기존의 Groovy DSL과 크게 다를 바 없어 보였다. 직접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열어보아도 큰 틀은 전혀 달라진 게 없었다. 다중 모듈 앱으로 셋팅하거나 하면 차이점을 또 느낄지는 모르겠지만, 이번에 만들어 볼 앱도 구조와 기능이 단순한 편이라 아마 단일 모듈로 구성하게 될 것 같다.
그래도 공식 문서 및 실제 생성한 프로젝트를 참고하여 차이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 메소드를 호출할 때 이제 확실하게 괄호를 필요로 한다는 점
- 속성 값을 할당할 때 =을 더 이상 생략할 수 없다는 점
- 문자열을 정의할 땐 큰 따옴표만 사용한다는 점
- 문자열 템플릿도 Kotlin의 것을 따른다는 점
- def를 통해 선언하던 변수를 이제 val 또는 var로 선언한다는 점
- boolean 속성 추론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아, 기존의 속성명과 조금 다를 수 있다는 점
- 컬렉션 정의도 대괄호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컬렉션 생성 메소드를 호출하여 한다는 점
- debug와 release를 제외한 빌드 유형들은 모두 수동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점
유의해서 작성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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