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안드로이드

[TIL] 24.06.05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에뮬레이터 Extended Contorls의 location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에뮬레이터의 Extended Controls 패널을 보면 저렇게 Location을 설정하고, Route를 play 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한다. 그런데 오늘 지도 API를 테스트 하려고 해당 기능을 오랜만에 동작시켰는데 저 하얗게 표시한 부분에 지도가 제대로 뜨지 않았다. 지도의 메뉴(검색, 줌 인/아웃 버튼)는 뜨는 상태인데, 지도는 정상적으로 로드되지 않고 그냥 흰 화면만 뜨는 상태였다.

 

 당최 이유를 알 수 없어서 꽤나 고생을 했다. 당연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에뮬레이터 재부팅은 해봤고, 캐시도 날려봤지만 지도가 뜨지 않았다.

 처음에는 에뮬레이터 내에 연동된 구글 시스템에 문제가 있나 싶어서, 구글 계정을 다시 로그인 해보고 구글 맵을 켜서 위치 정보를 확인했더니 그 곳에서는 지도가 정상적으로 떴고 디폴트 값인 미국 어딘가로 위치가 잡히고 있었다.

 

 이후에는 에뮬레이터를 cold boot도 해보고, 새로운 에뮬레이터를 최신 안드로이드 버전인 34버전으로 올려 생성도 해봤지만 모조리 실패했다. SDK 매니저에서 필요한 SDK들을 최신화 해주었음에도 지도는 뜨지 않았다.

 


 오히려 스택오버플로우를 전전하다가, 나와 같은 증상을 겪었던 글을 보고 저건가 싶어서 눈물을 머금고 생성해두었던 avd를 모두 날리고 재설치 해보았으나 그마저도 되지 않았다. 하긴, 이런 기작으로 될 문제였다면 avd를 새로 생성했을 때 해결되었어야 했다.

 

 

 또 한참을 돌아다니다, 결국 구글의 IssueTracker에 도달했고, 보니까 같은 증상을 겪은 사람이 한 둘이 아니었다. 과거의 코멘트들부터 쭉 읽다보니 됐다 안됐다가 반복되다가 결국 몇 번의 업데이트를 거쳐서 해결된 듯 했다. 그리고 관련 문서로 이런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국에는 에뮬레이터 버전을 업데이트 하는 것이 해결책으로 보였고, 실제로 해결 할 수 있었다.

 

 지금은 업데이트가 된 상태이지만, 이전에는 Android Emulator와 아래의 두 항목이 업데이트가 필요한 상태였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자체의 버전은 최근에도 올린 적이 있어서, 그 때 이런 부분도 함께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아무래도 아니었던 것 같다.

 

 해당 항목들을 업데이트 하고 나서는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지도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유를 몰랐을 때는 꽤 답답했고, 구글에 검색해도 나오지 않아 꽤나 고생했던 지라 사소한 글이지만 이렇게 남긴다.